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및 예절, 복장

by §⁂⁑⁂§ 2022. 9. 7.
반응형

 

목차

     

    장례식장 예절 및 복장과 절하는 방법

    나이가 들면서 점점 결혼식, 돌잔치, 장례식 등 경조사에 갈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결혼식과 돌잔치처럼 기쁜 일에 참석할 때보다 장례식에 참석할 때 더 어렵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점이 많습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 때는 경험이 없어서 더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례식장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복장, 절하는 방법, 장례식과 관련된 용어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및 예절, 복장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및 예절, 복장

     

    반응형

     

    장례식장 부조금, 부의금, 조의금 차이

    경조사와 관련된 용어 중 부조금, 부의금, 조의금은 용어가 비슷해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부의금과 조의금은 장례식장에서 사용하며, 부조금은 경사와 조사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혼식이나 돌잔치처럼 기쁜 일에는 새 지폐를 주는 것이 좋지만, 장례식 같은 경우는 헌 지폐를 내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조금 액수는 보통 3, 5, 7, 10만 원으로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까운 친척, 사촌, 친구의 부모님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담스럽지 않은 액수를 준비해도 좋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액수보다는 한 걸음에 와서 함께 위로해주고 진심으로 조의를 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례식장 복장

    장례식장은 검은색의 정장, 원피스, 투피스를 갖춰 입는 게 좋습니다. 마땅한 옷이 없다면 검은 톤으로 가지고 있는 옷 중 가장 단정한 옷을 입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양말 신으셔야 하는 거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양말 색상은 회색, 검은색을 추천합니다.

    물론 부고를 듣고 밖에서 바로 와야 하는 경우나,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는 검은색 정장을 갖춰 입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득이한 경우에도 화려한 원색의 옷은 꼭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및 예절, 복장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및 예절, 복장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및 예절, 복장

     

     

     

    장례식장 예절 순서 및 향 피우는 법

    장례식장에 도착하면 사람도 많고, 자주 겪는 일이 아니다 보니 정신도 없습니다. 우선 도착하면 고인을 뵈러 빈소로 가야 합니다. 빈소에 들어간 후 가방이나 외투는 잠시 한쪽에 내려 두고 아래 순서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① 상주와 인사를 나눈 후, 영좌로 가서 무릎을 꿇고 앉습니다.
    ② 오른손으로 향을 들어 불을 붙이고 왼손으로 흔들어서 끕니다. (입으로 불어서 끄시면 안 됩니다.)
    ③ 불이 꺼진 향을 두 손으로 잡아 향로에 꽂습니다.
    ④ 영정 사진을 향해 2번 절합니다. (여성은 왼손이 위로, 남성은 오른손이 위로 오게 해야 됩니다.)
    ⑤ 상주와 맞절을 한 후 뒤로 조금 걸어 나온 뒤 나오시면 됩니다.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남자 절하는 방법 (큰절)

    자세를 바로 합니다. 공수한 손은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서며 오른손을 위로합니다.
    손을 눈높이에 올립니다.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도록 하고 눈은 발등을 향합니다.
    왼 발은 조금 뒤로 빼면서 공수한 손으로 바닥을 짚고 무릎을 꿇습니다. 이때, 왼쪽 무릎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습니다.
    몸을 앞으로 깊이 숙여 절합니다.

    여자 절하는 방법 (평절)

    자세를 바로 합니다. 이때, 공수한 손은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섭니다.
    공수한 손을 풀어 바로 선 자세에서 무릎 꿇고 앉습니다.
    양손을 무릎 앞부분 양 옆의 바닥을 짚으며 절합니다.
    몸을 앞으로 깊이 숙여 절합니다.

    종교에 따라서 절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절을 할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고인에게는 두 번의 절을 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고인이 나보다 나이가 어린것이 확실하다면 절을 하지 않습니다. 특히 자식이나 동생이나 조카와 같은 상이 있을 때도 절하지 않습니다.

    상주의 나이가 적을 경우에도 조문하는 사람이부터 절하지 않지만 상주가부터 절을 하면 답례로 절은 한 번만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및 예절, 복장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및 예절, 복장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및 예절, 복장

     

     

     

    장례식장 헌화 꽃 놓는 법

    만약 향이 없고, 국화꽃이 준비되어 있다면 고인이 기독교나 천주교 같은 종교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절을 하지 않고 가볍게 헌화를 한 뒤 목례를 하고 나오면 됩니다.

    헌화는 국화꽃의 줄기를 잡은 후 영좌 앞으로 가서 목례를 한 뒤, 꽃이 놓여 있는 방향대로 놓으면 돼요. 향이 가득 차 있는 경우, 국화꽃이 있다면 향 대신 헌화만 해도 됩니다.

     

    장례식장 주의사항

    엄숙하고 작은 행동 하나 조심스러운 자리이니만큼 지켜야 할 예절이 헷갈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꼭 오늘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향은 절대 입으로 불어서 끄지 마시길 바랍니다.
    큰 소리로 떠들거나 웃으면 안 됩니다.
    건배는 하면 안 됩니다.
    부의금, 부조금 등은 봉투에 담아서 내야 합니다. 봉투와 펜은 장례식장에 준비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상속세와 증여세 차이와 절세 전략 10가지

     

    상속세와 증여세 차이와 절세 전략 10가지

    목차 상속세와 증여세 상속세란 자연인의 사망을 계기로 무상으로 이전되는 재산에 그 재산의 취득자에게 과세되는 조세를 말하며, 상속인은 상속세의 납부의무자가 됩니다. 하지만 높은 상속

    mind-mentalcare.tistory.com

    증여세 신고방법 및 신고기한 총정리

     

    증여세 신고방법 및 신고기한 총정리

    목차 증여세 총정리 재산을 증여받는 경우 증여재산에 대하여 증여세라는 세금이 나오게 됩니다. 증여세는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은 수증자가 납부하는 세금으로 증여세 신고기한과

    mind-mentalcare.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