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6가지 (비타민B3)

by §⁂⁑⁂§ 2023. 4. 21.
반응형

 

목차

     

    화장품에는 정말 많은 성분들이 들어가 있지만 그 성분들 중에서도 '나이아신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요즘은 상당히 많이 알려져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나이아신 아마이드'라는 성분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6가지 (비타민B3)

     

    반응형

     

    나이아신 아마이드

    '나이아신아마이드(Niacinamide)'는 바로 '비타민 B3 = 나이아신'에 '유기화합물 = 아마이드' 형태라고 해서 '나이아신 아마이드'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고, '니코티닉애시드' 또는 '니코틴산', '니코틴아마이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성분을 보면 화장품 원료에서는 전부 '나이아신아마이드'라는 원료가 사용되지만, 음료(박카스 등)와 같은 다른 것들의 원료를 보면은 '나이아신아마이드'라는 표현보다는 '니코틴 아마이드'라는 표현을 훨씬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은 1900년대 초반에 발견이 된 이유 중에 하나는 갑자기 피부에 상당히 많이 발진이 생기면서 사람들이 막 설사도 하고 죽는 일이 생겼는데 때문에 이렇게 사람들이 갑자기 질병이 생기게 되고, 문제가 되는지 발견하지 못하다가 발견된 질환이 바로 '펠라그라(Pellagra)'라는 질환이었습니다. '펠라그라'라는 질환은 '홍반병'이라고도 하며 '나이아신' 즉, '비타민 B3'가 결핍될 때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특히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인종에게 많으며 옥수수의 류신 성분이 '나이아신(비타민B3)'의 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펠라그라의 증상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이 피부의 질환들이 생기면서 설사를 하게 되고, 영양 결핍과 관련된 이런 증상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조셉 골드버그(Joshph Coldberger)'라는 하는 역학조사관이 처음으로 '펠라그라'가 생긴 사람들에게
    다양한 음식들과 고함량의 단백질을 섭취했을 때와 섭취하지 않았을 때를 비교해 보았더니, 섭취했을 때 이러한 증상들이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건을 계기로 우리 몸에 중요한 필수 수용성 비타민 B로 분류가 되고 있고, 현재까지 상당히 다양한 음식과 영양제에 포함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장품 원료에도 이러한 성분들을 사용을 하게 되었고,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라는 형태로 상당히 많이 사용을 되면서 체내에 다양한 작용들이 해준다는 것들이 확인이 되어 왔습니다.

     

    콜라겐 정보글 바로가기 이미지05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01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02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03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04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05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06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1. 미백

    우리나라의 화장품법상에서 기능성 화장품 중에서 미백 개선 화장품의 고시원료로서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가 들어가 있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가 2~5% 정도만 들어가게 되면 실질적으로 '미백 개선 화장품'이라는 인증 마크를 부여받게 되고, 기능성 화장품으로 사용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미백에 대한 효과가 있는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는 다른 원료와는 조금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백의 원리 첫 번째는 멜라닌을 만들어내는 자체를 억제하는 '타이로시네이즈(Tyrosinase)'라는 효소를 억제해서 만들어주는 원리가 대부분의 미백의 효과가 있다고 하는 원료들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 같은 경우는 멜라닌 세포에서 멜라닌이 만들어지고 이 멜라닌이 멜라노좀의 형태로 옆에 있는 각질 세포로 넘겨주는 과정 이 넘어가는 과정을 억제 차단시켜 줌으로써 가장 아래층에 있는 각질 세포가 위로 올라가는 과정에 전체적인 멜라닌의 함량을 떨어뜨리게 만들어 피부색을 맑게 만들어주는 다른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멜라닌을 합성을 완전히 억제하는 것은 아니며 멜라닌이 멜라노좀의 형태로 넘어가는 과정들은 일부 있을 수밖에 없게 되기 때문에 미백 효과가 100% 인 것은 아니고, 전체적인 각질 세포 안에서의 멜라닌 함량을 조금 떨어뜨려 피부가 빛을 받았을 때 훨씬 더 좀 밝게 보이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콜라겐 정보글 바로가기 이미지04


    미백의 효과가 있다고 하는 제품들에 보면은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어서 빛이나 공기 등에 취약하기 때문에 좀 불안정한 부분들이 있어서 병을 갈색병으로 만들거나, 밤에만 사용해야 하는 이러한 부분들이 있지만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의 경우는 빛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공기 노출에 있어서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밤낮 상관없이 꾸준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연구가 된 바로는 보통 5% 미만까지는 큰 자극이 없고 웬만해서는 그냥 사용을 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있으며 안전한 원료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07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08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09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0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1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2
    비타민B3 효능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2. 항염 작용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는 아주 강력한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Poly ADP ribose polymerase-1'이라는 효소를 조절해 주는데 이 효소는 DNA 손상의 복구를 포함한 많은 세포 기능에 관여하는 효소로 과도하게 발생되면 염증, 심장병, 뇌졸중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는 염증성 물질들을 만들어내는 효소입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는 이러한 염증성 물질들을 만들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실질적으로 염증 반응을 일어나지 않게 도와주고, 이미 생긴 염증 역시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강력한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물질로 사용되면서 '여드름 치료'에 관련된 여러 가지 논문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160명의 중증 여드름 환자를 대상으로 해서 4% 나이아신아마이드 겔과 여드름 국소 도포제로 사용되는 4% 에로스로마이신(Erythoromycin) 겔을 8주간 하루에 2번씩 사용을 했더니 두군 모두 염증성 여드름을 상당히 좋아지게 만들어줬다는 발표를 통해 4% 나이아신아마이드 겔을 사용하면 피지 분비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 처럼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여드름 균에 의해서 염증 반응을 완화시켜 주고, 피지를 조절해 주기 때문에 치료의 보조제로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 정보글 바로가기 이미지02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3. 피부장벽 개선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한테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를 오랫동안 사용을 하게 했더니 수분손실도(T.E.W.L)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즉, 보습력이 좋아진 것입니다. 그리고 세라마이드를 합성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효소인 '세리-팔미토일트랜스퍼라이제'라는 효소를 증가시켜서 세라마이드 함량을 높여주는 주었다고 합니다.

     

    세라마이드는 우리 피부 장벽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지질입니다. 피부의 각질층에 벽돌하고 벽돌 사이에 있는 시멘트와 같은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지질입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가 세라마이드 합성에 영향을 주다 보니까 결과적으로 피부 장벽이 튼튼해지게 되고, 아토피 피부염에도 피부 장벽을 완화시켜 주고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가 가지고 있는 특징 중에 하나가 염증도 좋아지게 만들어 줍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건조해지면서 염증 반응들이 생기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을 했을 때 수분감도 좋아지게 되고 장벽도 회복되고 염증도 완화되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3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4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5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6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7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8
    나이아신아마이드 효능 6가지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4. 가려움증 완화

    아토피 피부염에는 '면역글로불린 E'로 인해서 비만 세포 안에 있는 '히스타민'이 밖으로 분비가 됩니다. 이 '히스타민'이 상당한 가려움증을 유발해 주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우리가 보통 가려움증이 심할 때 '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게 됩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가 '면역글로불린 E'와 '히스타민'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5. 피부암 예방

    자외선에 오랫동안 노출이 되면 피부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피부암이 발생하는 요인 중에 하나가 바로 직접적으로 DNA가 손상되는 경우도 있고, 자외선에 의해서 그 부분의 면역이 저하가 되어 생기는 경우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손상된 세포가 원래대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양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하는 것은 세포 내에 '미토콘드리아(Mitochondria)'라고 하는 곳에서 에너지를 만들어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조효소가 바로 'NAD'라고 하는 조효소입니다. NAD라는 것은 '니코틴아마이드 아데닌 디뉴클레오타이드'라는 조효소로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가 들어갑니다. 즉 비타민 B3가 세포의 활성화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콜라겐 정보글 바로가기 이미지01

     

    손상된 세포가 다시 원활하게 손상을 회복하게끔 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에너지를 소비를 하면서 빠르게 원상 복구를 해 줘야 되는데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가 여기에 대한 상당히 중요한 원료로서 사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러한 것들이 부족하게 되면 실질적으로 에너지를 충분하게 만들지 못하게 되고 결국은 DNA 복구에 필요한 에너지가 만들어지지 않게 되어 유전자의 변이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유전자 변이로 인해서 바로 암세포로 전환되게 되는 것입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가 자외선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바로 이러한 현상을 보호해 주는 그리고 피부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겁니다.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6. 항노화 기능

    얼굴의 반쪽에는 5%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를 바르고 반대쪽은 바르지 않았을 때를 비교한 결과 잔주름과 피부의 주름, 색소 병변 등이 바른 쪽에서 훨씬 좋은 효과를 보였고,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를 해본 결과 비슷한 결과들이 나왔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는 미백 효과도 있고 염증도 완화시켜 주고 피지 분비도 감소시켜 줄 뿐만 아니라 피부의 장벽도 회복시켜 주고, 피부암에 대한 부분들도 예방해 줄 수 있고, 항노화의 개념까지 다양하게 좋은 영향을 주는 그런 원료로서 각광받고 있는 것입니다.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19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20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21
    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22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23나이아신 아마이드 효능 이미지24
    비타민B3 효능 6가지

     

    콜라겐 종류과 섭취 방법 및 제품 선정 기준 바로가기 이미지02

     

    나이아신 아마이드 제품 추천

    비비코 10프로 나이아신아마이드 원액, 150ml, 1개폴라초이스 클리니컬 나이아신아마이드 20프로 트리트먼트, 20ml, 1개맑을담 나이아신아마이드, 1개, 1L맑을담 나이아신아마이드, 1개, 100ml까레넬 나이아신아마이드 징크 세럼 나이아신 아마이드10% 브라이트닝 집중케어, 1개네오젠 나이아신아마이드 세럼, 30ml, 1개

     

    나이아신 아마이드 부작용

    '나이아신아마이드(비타민B3)'는 일반적으로 안전성이 입증된 성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부작용이 드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 중, 특히 피부가 민감한 경우 나이아신아마이드 제품을 사용할 때 약간의 자극이나 발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고 피부과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콜라겐 종류과 섭취 방법 및 제품 선정 기준 바로가기 이미지01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지루성 피부염 두피, 지루성두피염 해결책은?

     

    지루성 피부염 두피, 지루성두피염 해결책은?

    목차 가끔 이상하게 머리가 심하게 가려운 경험 있으신가요? 저는 두피까지 지성이라 하루라도 머리를 감지 않으면 머리가 쉽게 떡이 지고 가려워지는데요. 이런 현상이 더 심해지면 지루성 피

    healthytheday.co.kr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 4가지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 4가지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A는 우리 눈 건강의 필수 영양소로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내에 비타민A가 결핍될 경우 야간 시력이

    healthytheday.co.kr

    한국에는 후시딘, 마데카솔 그렇다면 다른 나라의 '국민 연고'는 뭘까요?

     

    한국에는 후시딘, 마데카솔 그렇다면 다른 나라의 '국민 연고'는 뭘까요?

    목차 세계의 국민 연고 여러분 미국, 일본, 독일, 영국, 싱가포르, 오스트리아, 헝가리, 호주, 프랑스, 이탈리아의 국민 연고는 무엇일까요? 악마의 발톱 연고, 두더지 크림, 호랑이 연고 세상에는

    healthytheday.co.kr

    쿠팡파트너스 고지 문구 이미지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