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망 소자본 창업 추천 아이템
오늘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들에 대해서 알아 벼로 고 합니다. 회사생활이라는 게 다들 아시겠지만 미래가 없습니다. 단지 내 시간을 돈과 맞바꾸는 것뿐인데, 회사 다닐 때부터 잘 준비해서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하게 부업이나 세컨드 잡 N잡 정도로 시작을 했다가, 나중에 잘 돼서 아예 기업화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드릴 말씀은 작게 혼자서 시작하라는 것입니다. 크게 돈 많이 들여서 가게 차렸다가 쫄딱 망하면 빚만 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시작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아이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자본 창업 추천 아이템 : 온라인 유통사업
창업에서 먼저 쉽게 접근하는 것이 바로 온라인 유통사업입니다. 온라인 유통사업이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초기 투자금이나 기술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위탁판매라는 구조가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을 팔 것인가 걱정할 필요 없이 도매꾹이나 도매 매, 오너 클랜 같은 도매사이트에서 물건 정보를 가지고 내 온라인 쇼핑몰에 올리면 됩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직접 택배 쌀 필요 없이 내 주문서를 도매상에게 전달하면 해당 업체에서 배송까지 해줍니다. 큰 초기 투자금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루에 1~2시간 정도 투자로 월 50만 원까지 만드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1~2시간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부딪혀 보면서 배워야 하고 여러 가지 인터넷 강의를 듣고, 방법을 익히는데 시간 투자는 꽤 들게 됩니다.
욕심을 내서 마진을 얻으려면 새로운 상품을 발굴해야 하고, 해외 수입이나 직접생산을 시작하게 되면 튜토리얼 끝나고 진짜 본 게임이 시작되게 됩니다. 재고관리 마진관리 생산관리, 배송관리 이때부터는 소자본이 아닌 자본이 조금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1인이 아니라 사람도 필요해집니다. 그래도 분명히 재능 있는 분들 상품에 감각이 있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레드오션이지만 또 블루오션을 발굴할 수 있는 영역이 온라인 유통입니다.
2. 소자본 창업 추천 아이템 : 영상 소자본 창업 아이템
유튜브와 같은 영상 사업 또한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할 수만 있다면 누구든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한 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업로드하면 됩니다. 하지만 영상을 편집하고 마케팅하는 데에 시간이 꽤 많이 걸리기 때문에 쉽게 돈을 벌기는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본인의 적성에 맞고 전달하려는 내용이 확실하다면 도전할만합니다.
3. 소자본 창업 추천 아이템 : 영상편집
1천만 유튜버 시대입니다. 유튜브를 하시는 분들 엄청 늘어났습니다. 꼭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관공서 모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영상편집의 수요가 엄청나게 많다는 것입니다.
남들이 하기 귀찮아하는 일을 대신해주는 것이 즉 되는 서비스입니다. 영상편집의 경우에는 상당히 고급 스킬이 필요할 것 같아 보이지만 사실상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처음에 다루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유튜브를 통해서 무료 강의로 영상편집을 배울 수도 있고, 최근에는 영상편집 프로그램도 어려운 프리미어 프로가 아니라 다빈치 리졸브나 쉬운 영상편집 프로그램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초에는 건당 비싸게 받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초보적인 단계에서 음악 넣고 컷 편집하고 자막 넣고 썸네일 넣어주는 정도겠지만 어느 정도 포트폴리오가 쌓이고 실력이 늘게 되면 더 비싼 영상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홍보나 광고 제작, 행사 영상을 제작하게 되면 건당 100만 원 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도 최초에는 쉽지만 갈수록 어려운 세계입니다. 더더욱 배울 영역이 늘어나고 또 창의적인 부분까지 필요합니다.
영상편집은 프리랜 서지 사업 창업이 아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은 거창한 게 아니라 내가 회사가 없어도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것입니다.
4. 소자본 창업 추천 아이템 : 무인 스튜디오 창업
앞서 이야기한 온라인 유통시장의 확대와 1천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시대가 도래하면서 스튜디오 렌털사업도 호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튜디오 렌털은 꼭 내가 붙어 있을 필요 없습니다. 스튜디오를 만들어놓고 입금되면 비밀번호만 알려주면 끝입니다. 하루에 30분 정도만 청소하고 한 달에 300만 원 이상 가져가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무인 스튜디오 창업은 다른 식당 창업이나 프랜차이즈 편의점 창업보다 창업비용도 크게 들지 않는 편입니다.
게다가 꼭 월세가 비싸고, 보증금이 높고, 권리금까지 있는 위치가 좋은 스튜디오일 필요도 없고 1층일 필요도 없으니 콘셉트를 잘 잡고 잘 꾸며놓으면 초기 비용과 고정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창업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소자본 내에서 부동산 조사 → 입지선정 → 인테리어 → 마케팅 → 무인운영 프로세스로 진행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에어비앤비보다 수익률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5. 소자본 창업 추천 아이템 : 제휴 마케팅
자본이 거의 들지 않는 다른 창업아이템으로는 제휴 마케팅이라는 게 있습니다. 제휴 마케팅이 생소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휴 마케팅은 전혀 새로운 게 아닙니다.
물건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고 팔리게 되면 이것에 대한 수수료를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어찌 보면 과거에 방문판매 영업사원들이 판매를 하고 판매에 대한 수수료를 가져가는 것과 동일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것들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제휴 마케팅은 쿠팡 파트너스가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만들어서 이 링크를 타고 들어와서 구매를 하게 되면 구매액의 3%가 나에게 수수료로 떨어지는 구조입니다.
쿠팡 파트너스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링크프라이스, 디비 디비 딥같은 제휴 마케팅 전문 사이트가 있습니다. 마케팅을 해서 누군가가 구매를 하거나 상담을 받게 되면 나에게 수수료가 떨어집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용돈벌이 하기에도 좋고 정말 잘하는 분들은 한 달에 수백만 원 이상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6. 소자본 창업 추천 아이템 : 재능 강의 사업
강의는 순수하게 무자본으로 가능한 사업이기도 합니다. 내가 분명히 잘 알고 있고 잘할 수 있는 전문분야가 있습니다. 내가 세무서에서 일한다고 한다면 남들보다 세금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있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강의를 해줄 수 있습니다. 혹은 PPT나 엑셀, 외국어를 잘한다고 한다면 이 또한 다른 사람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재능과 전문지식을 최대한 수익으로 창출해보는 게 좋습니다. 앞서 살펴본 제휴 마케팅, 온라인 쇼핑몰, 동영상 편집, 스튜디오와 관련된 내용마저도 강의로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의를 동영상 강의로 만들어서 판매할 수도 있고 내가 직접 출강하거나 과외를 할 수도 있습니다.
글로 쓴다고 한다면 PDF전자책으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재능 강의사업은 혼자서도 할 수 있고 내가 돈을 들이지 않고서도 할 수 있습니다. 크몽이나 숨고, 강사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서 판매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개인 블로그나 카페에서 홍보도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가자격증 종류 (국가기술자격증, 국가 전문자격증, 민간자격증)
'취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앞으로도 인기 있는 유망 직업 10가지 (0) | 2023.02.13 |
---|---|
1년 이내 취업하는 국가기술자격증 취업률 순위 (0) | 2023.02.09 |
공인중개사 자격증 따면 좋은 점과 그 이유 (0) | 2022.12.01 |
가스 기사 기출 문제 및 취득 방법은 뭘까요? (0) | 2022.11.30 |
4대보험 미가입시 근로자,사업자 불이익 어떤 것들이 있을까? (0) | 2022.11.29 |